본문 바로가기
약 이야기

쎄레브렉스캡슐 200mg 올바른 복용법 알아봅시다

by drugmaster 2021. 11. 26.
반응형



오늘은 근골격계/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계열인 쎄레브렉스캡슐 200mg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 약은 일반적으로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통증을 해소하는데 쓰이며 골, 퇴행성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강직 척추염, 급성 통증, 수술하고 난 직후나 발치 후, 원발 월경통에 쓰입니다

화이자제약에서 제조, 수입하며 내용물은 세리콕시브 200mg입니다. 흰색의 가루가 든 흰색의 경질캡슐이며 노란색 줄이 2줄 있습니다. 캡슐 앞면에는 776 200 숫자가 새겨져 있고 전문의약품이기에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할 수 있습니다. 200mg 외에도 쎄레브렉스캡슐 100mg, 400mg까지 용량별로 3가지가 있습니다.


복용법


식사여부과 상관없이 드셔도 되긴하나 위장장애가 일어날 수 있기에 식후 또는 음식, 우유와 함께 복용하시는 게 위장장애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매일 3잔 이상의 술,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를 드시는 분들은 위에 출혈이 생길 수 있으니 복용 전에 전문가에게 미리 말씀하셔야 합니다. 또한 카페인도 이 약을 복용하는 기간 동안은 위장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니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생강, 인삼, 은행엽은 피를 묽게 해 주므로 과량으로 드시는 건 출혈의 가능성이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복용 용량


1. 골관절염, 퇴행 관절염 :
1일 1회 또는 1일 100mg씩 1일 2회

2. 류머티즘 관절염 :
1회 100mg 또는 200mg를 1일 2회

3. 강직성 척추염(AS) :
200mg를 1일 1회 또는 1회 100mg씩 1일 2회
(복용 6주 후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1일 400mg까지 증감 가능합니다. 400mg으로 증감하여도 개선되지 않으면 다른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4. 급성 통증, 원발 월경통 : 초기 권하는 투여량은 400mg이며 필요에 따라 첫날에는 200mg 추가 투여 가능합니다. 둘째 날부터는 필요시에 1회 200mg씩
권장량으로 1일 2회 투여합니다.

5. 중등도의 간장 애가 있는 분은 1일 권장 용량의 절반으로 용량을 감소해야 합니다.



투여금기 대상


1. 설 폰 아미드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

2. 아스피린, 다른 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COX-2 억제제 포함) 계열에 대하여 천식, 급성 비염, 혈관 부종, 두드러기,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3. 활동성 소화성 궤양, 위장관 출혈,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분

4. 울혈성 심부전, 고칼륨 혈증, 말초성 동맥질환 뇌혈관 질환자

5. 임부 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6. 유당이 들어있기에 갈락토오스 불내성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 애 등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는 투여를 금기합니다.


이상반응


흔하게는 기관지염, 부비강염, 상기도 감염, 요로감염이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그 외 인두염 , 비염, 빈혈, 혈소판 감소증, 불면증, 불안, 어지러움, 졸림, 두근거림, 홍조, 장천공, 췌장염, 치아질환, 식도궤양, 복통, 소화불량, 이명 등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에 대한 용량 조절과 투여는 요구되고 있지는 않으나 체중이 50kg 이하인 경우는 최소량에서 시작합니다. 또한 고령자는 신기능과 간 기능이 저하되고 감소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약을 투여하게 될 경우는 주의 깊게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임상 실험 결과에 의하면 고령자와 젊은 피험자 사이의 신장기능 및 혈소판 기능을 비교한 실험에서 별 차이는 없었으나 선택적인 COX-2 억제제를 포함한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마찬가지로 위장관 이상반응과 급성 신기능 부전에 의한 시판 후의 자발적인 이상반응은 고령자에서 많이 나온 바 있습니다.


과랑 투여 시 처치 방법


비스테로이드 소염진통제는 과량 투여할 경우 졸음, 무기력, 구여, 구토, 상복부 통증이 나타나며 위장관 출혈도 일어나기도 하며 드물게 고혈압, 급성 신부전, 호흡억제와 혼수상태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복용 4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거나 다량 복용을 한 경우는 구토, 약용탄, 삼투압 설사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혈액투석, 강제 이뇨, 뇨의 알칼리화, 혈액관류 같은 치료는 세리콕시브의 높은 단백 결합률 때문에 유용하지 않습니다. 해독제는 특별하게 없으며 대증적이고 보조적인 치료를 실시하게 됩니다.

동일 성분의 약으로는
콕스비토캡슐, 셀코브렉스캡슐, 셀베스타캡슐, 유콕스캡슐, 세리콕스타 등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