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이야기

알프람정 0.25mg 효능 성분 부작용 주의사항 알코올 먹어도 될까요

by drugmaster 2021. 12. 27.
반응형


오늘은 불안장애, 공황장애에 쓰이며 이와 같은 증상들을 개선해주는 약인 알프람정(Alpram Tab) 0.25mg에 대해 효능, 성분, 약리작용, 복용법, 주의사항, 부작용, 알코올, 니코틴, 카페인과의 관계도 하나씩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프람정 효능


알프람정이란 1) 불안장애의 치료와 불안증상들의 단기 완화 2) 우울증에 동반하는 불안감 3) 위십이지장궤양, 과민성 대장증후군, 자율신경 실조증에서의 긴장, 우울, 수면장애 4) 공황장애에 쓰이며 주로 진정 및 안정의 효과를 나타내 주는 약입니다.


알프람정 성분


알프람정은 환인제약에서 제조되어 나오며 흰색의 타원형 정제이며 한쪽면에는 세로 분할선이 있고 다른 면에는 A 각인이 새겨져 있습니다. 성분은 알프라졸람(Alprazolam)이며 외 첨가제는 경질 무수 규산, 스테아르산 마그네슘, 옥수수 전분이 들어있습니다.


약리작용


뇌와 신체에 있어서 신경신호전달에 관여하는 물질을 신경전달물질이라고 하는데 흥분성 신경신호전달물질과 억제성 신경 전단 물질로 구분되는데요, 흥분성은 뇌를 자극하는 효과를 보이고 억제성은 뇌를 진정, 균형을 유지하는 효과를 보입니다.

억제성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가바가 불안에 관여를 하는지는 정확하게 나온 바 없지만 지속적인 스트레스 등에 의해 가바가 작용하는 수용체의 수가 감소하여 뇌의 진정작용이 감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의 억제성 기능이 부족하게 되면 공황발작 시 나타나는 불안증시가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알프라졸람의 약리작용은 벤조디아제핀 계열에 속하는 약물로 뇌의 가바 수용체에 작용하여 가바의 뇌에 대한 억제성 효과를 증가시켜 진정을 유도해주는 약물입니다.


알프람정 복용법


일반적으로 아래 글은 일반적인 어른 기준이며 반면에 더 높은 용량을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1) 일반적으로 1일 3회 개시 요법을 하며 1회 0.25~0.5mg를 투여합니다.(1일 4mg 최대 용량)

2) 고령자, 간 장애 및 쇠약자
1일 2~3회 개시 요법을 하며 1회 0.25mg 투여하되 이 개시 용량에서 부작용이 나타나면 감량하도록 합니다.

3) 정신신체장애
1일 1.2mg를 3번 분할 경구 투여하며 증량하는 경우 1일 최대 2.4mg이며 3~4회 분할하여 천천히 증량합니다. 고령자의 경우 1일 1~2회 1회 0.4mg를 개시 요법 하며 최대 1일 1.2mg가 최대 용량입니다.

4) 공황장애
0.5mg를 초회량으로 하며 반응에 따라 3~4일 간격으로 1mg 이하로 증량하여 1일 평균 5~6mg를 3~4회 분할하여 투여하도록 합니다. 치료를 중지하고자 할 때는 대중적으로 3일 간격으로 0.5mg 이하로 감량하거나 그 보다 더 낮은 용량을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임산부는 임신 후기 3개월이나 분만 시 벤조 디아 재팬계 약물에 노출된 영아에게 이완 소아 증후군, 신상아 금단현상(신경과만, 떨림, 과긴장), 포유 곤란, 졸음, 황달 증가가 일어난 보고가 있기에 임신 중에 복용하거나 복용 중에 임신이 된 경우는 태아에게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꼭 알려주어야 합니다. 임신 후기인 자에게도 투여는 하지 않습니다.

6) 모유수유 중이라면 이약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의 농도는 낮지만 모유 중으로 이행하여 신생아에 기면, 체중감소를 일으킨 경우가 다른 벤조디아제핀 계약인 디아제팜에서 보고되어 있고 또한 황달을 증강시킬 가능성이 있기에 수유부도 투여를 피하는 게 바람직하나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수유를 중단하고 복용하도록 합니다.


주의사항


1) 혈압 저하로 심장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심장애 분에게는 주의하며 투여합니다.

2) 운동실조나 과진정이 나타날 수 있기에 고령자, 쇠약자도 신중히 투여합니다.

3) 장기적으로 투여하는 경우에는 혈액, 간 , 신장 검사를 정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4) 알프라졸람을 정신병이나 우울증의 1차 선택 약물로는 투여할 수 없습니다.

5) 심한 우울증이나 자살 의도가 있는 분에게는 적절한 용량으로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6) 전문가와 상의 없이는 다른 수면제, 진정제를 임의대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7) 노인의 경우는 넘어져서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8) 장기간 투여하다 중단해야 할 경우에는 전문가 처방에 따라 점진적으로 감량하도록 합니다.

9) 호흡기 질환이나 그 병력이 있었다면 전문가에게 미리 말하도록 합니다.


알프람정 부작용, 금단증상


모든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은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의존성 발생 위험은 고용량, 장기 복용, 알코올 중독, 약물남용의 이력이 있는 자에게는 더 높아집니다.

금단증상은 용량을 줄이거나 투약을 갑자기 중단할 경우 발생하며 주증상은 불쾌감, 불면증, 복부 및 근경련, 구토, 발한, 떨림, 발작, 경련이 있습니다. 금단증상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투여의 중지, 급격하게 용량을 줄이지 말고 서서히 줄여야 합니다.

1) 흔한 부작용으로는 우울증, 피로, 진정, 기억력 감퇴, 말더듬증, 인지장애, 식욕 증가 감소, 변비, 입마름, 피부발진, 배뇨장애, 피로가 있습니다.

2) 일반적인 부작용은 저혈압, 흉통, 심계항진, 혼돈, 주의력 장애, 무월경, 땀, 피부염, 타액분비 과다, 시야 흐림, 호흡곤란, 근육통, 두통이 있습니다.

3) 드물게는 환각, 분노, 초조, 비정상적인 꿈, 공격적인 행동, 건망증, 서맥, 근육 약화, 요실금, 간효소 수치 상승이 있습니다.


상호작용


1) 일부 항경련제(카르바마제핀)는 이 약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약물입니다.

2) 디곡신(65세 이상)을 투여 중인 자는 이 약에 의해 부작용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3) 페노티아진계, 바르비탈계, 항우울제, 최면진정제, 마취제, MAO 저해제, 간대사 효소 억제제, 다른 벤조디아제핀계 약, 경구용 피임약, HIV+ 치료제, 알코올은 이 약의 효과를 증가시켜 부작용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알프람정 알코올, 니코틴, 카페인


1) 알코올은 드시게 되면 이 약의 진정작용과 중독성이 심해질 수 있기에 음주는 삼가는 게 좋습니다.

2) 카페인은 이 약의 진정효과를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3) 천연 진정제(카바, 길초근, 시계꽃)들은 약효가 중복되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4) 니코틴은 약의 배설을 촉진시켜주므로 약효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동일한 약으로는 아졸락정, 자세틴정, 알프라낙스정 0.25mg, 자나팜정, 자낙스정, 자이렌정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